-
MS Office 2007 Outlook에서 Thunderbird로의 전환Miscellanies 2007. 7. 26. 20:56
지난 20여년간 수많은 이멜 client 프로그램을 써왔다. 맨 처음 썼던 이멜 프로그램이 뭐였더라? 그 때는 unix에서 talk을 했었고, ftp를 제일 많이 썼었던 것으로 기억. 이멜 프로그램은 뭐였더라??? 그냥 "mail"이였던가?
그러다가 emacs에서 메일을 좀 썼고, mh로 넘어왔다가, xmh를 대학원 다닐 때는 계속 썼던 것 같다.
회사 연구소 다니기 시작하면서 MS 윈도우 환경으로 넘어와 Outlook Express를 쓰다가 Outlook의 주소록, 캘린더 기능이 편해서 Outlook을 지난 5년간 계속 썼다.
그런데 더이상은 Outlook을 참고 쓸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캘린더와의 연동, 주소록 내보내기 등의 기능이 무척 편하게 구현되어 있는 것까지는 좋은데, 메일 폴더의 크기가 2GB 가까이 되면 성능이 도저히 참고 쓸 수 없는 지경에 다다른다. 이멜 하나 열어보는데 1분, 주소록 뒤지는데 1분, 그리고 Outlook을 끄고 나와도 계속 프로세스가 살아 있을 뿐만 아니라, 크기가 심지어 자라기까지 한다.
캘린더는 이미 구글로 옮겼고, 주소록만큼은 이멜과의 연동이 필요해서 여기저기 웹서핑을 해보니 Thunderbird가 괜찮다고해서 옮겼다. 아직 1주일도 채 안 써봐서 아래의 사항이 불편하다.
- 스팸 메일 처리: 스팸 메일 삭제하면 지운 편지함으로 보내지고, 다시 거기서 삭제를 하면 없어진다.
- 주소 자동 완성하는 기능은 없는지? 주소를 꼭 주소록에서 찾아서 쓰거나, 아니면 어떻게 하면 알려져있는 주소를 자동완성해주는데 그 차이를 모르겠다.
- 주소록과 메일폴더를 다른 컴퓨터로 쉽게 옮기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