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저자와 교신저자에 대한 분야별 차이
    Professional 2010. 2. 24. 04:24
    엊그제 WCU 사업 시안에 대한 의견을 학과/단대 차원에서 준비한 내용을 살펴보면서
    문득 주저자와 교신저자라 분야마다 어떻게 다른가 궁금해서 Twitter/Facebook에 
    화두를 던졌더니 많은 분들이 답해주셨다.  해서 여기에 정리해 올려본다.

      Sue Moon 저널 중심 분야에서 주저자와 교신 저자가 무슨 차이인가요? 박사 과정이 쓴 논문에 학생, 지도교수 이름이 들어가면 누가 주/교신 저자인가요?

      Today at 12:04am via Twitter  ·  · 
      Yong-Yeol Ahn
      Yong-Yeol Ahn 
      교신 저자의 일차적 의미는 논문의 '교신'을 책임지는 저자입니다. 저널과 주고 받는 편지와 리뷰등은 모두 교신 저자가 책임지게 되죠. 교신 저자는 보통 지도, 관리 역할을 맡는 senior author가 맡기에 중요한 contribution으로 카운트 되는 경우가 있죠. 

      보통 학생이 주저자, 지도교수가 교신 저자가 되지만, 그냥 주저자가 교신저자를 하는 경우도 있죠.
      Today at 12:21am · 
      Sue Moon
      Sue Moon 
      전산 분야에서는 학생이 주저자하면서 교신 저자 역할까지 다 합니다. 지도교수는 지도, 관리 역할을 cc:로 하죠. ^^ 한국연구재단에서는 교신/주저자는 실적을 같은 수준으로 인정해주는데 전산분야에서는 일단 교신/주저자 구분도 없고. 쉽지 않네요. 끙.
      Today at 12:54am · 
      Seung-Woo Son
      Seung-Woo Son 
      YY의 설명이 정확한 것 같습니다. 한국연구재단에서는 항상 그 구분을 요구하죠. 관례상 지도교수를 교신저자로 표시하면 되겠지만, 증빙자료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리에서는 논문에 corresponding author 표시가 따로 되어 있거나, 실제로 submit 과정에서 이메일을 주고 받은 정보를 제출했었습니다. 
      한국연구재단의 실적인정에서 수학/전산학 분야의 실적 산정 방법은 꼭 바뀌어야할 듯 합니다. 매년 문제로 지적되지만 대안을 마련하지 않는군요.
    1. 엄상일sioum 
      RT @ensual: @sbmoon 과제 실적을 어떻게 하는가는 저자를 정하는 것과는 또 다른 문제라서.. 암튼 많은 수학자들은 공저자 모두가 주저자라고 생각하고 실적을 계산하여 보고합니다.http://bit.ly/9xgrAa
    2. Heesung SHINensual 
      @sbmoon 과제 실적을 어떻게 하는가는 저자를 정하는 것과는 또 다른 문제라서.. 암튼 많은 수학자들은 공저자 모두가 주저자라고 생각하고 실적을 계산하여 보고합니다.http://www.math.snu.ac.kr/~kye/co-author/
    3. Sang Hoon Leelshlj 
      @sbmoon 참고로 (제가 알기로) 물리학 분야에서는 교신저자의 의미가 크지 않아서 논문에 따로 표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 연구성과 reporting 관련해서 교신저자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표기를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4. Sang Hoon Leelshlj 
      @sbmoon 주 저자가 제 1저자를 말씀하시는 거라면, 실질적으로 일을 가장 많이 했고 이름이 처음에 오는 (주로 학생) 저자를 뜻합니다. 교신저자는 말 그대로 저널의 editor와 메일 등을 통한 교신을 담당하는 (주로 지도교수) 저자입니다.
    5. Yongdae Kimyongdaek 
      @sbmoon 제 경우 Case-by-case 입니다. 원칙은 주 저자가 하거나 불가피한 경우 저나 다른 교수가 합니다. 학생이 Academia로 갈 경우 학생이 Contact author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한국에서는 다르게 하는 것 같지만.
    6. Heesung SHINensual  @sbmoon 수학 분야에서는 주저자 개념이 없습니다. 따라서 저자들의 순서는 성(Surname)으로 정렬하여 표시합니다. 교신저자는 말 그대로 학술지 담당자와 교신을 할 저자일 뿐, 일반적으로 교신저자 유무에 큰 무게를 두고 있지 않습니다만..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