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관심연구분야 교수 면담
    Professional 2007. 3. 6. 21:30

    새 학기다.  학부생들은 들을 수업 정하느라 바쁘고, 석사 신입생들은 연구실 정하느라 바쁘다.  우리 학과는 석사 입학 후 한달 정도 지난 후에 연구실 배정을 하는데, 대개 고년차 대학원생들이 연구실 소개를 한 후, 지원자들과 교수들간의 개별면담을 거친 후 학생들이 연구실을 결정한다.  (랩 배정 알고리듬은 현재 개정 준비중이다)

    교수와 면담하러 가는 학생들에게는 다음의 내용을 준비해가라고 권하고 싶다.

    1. 이력서
      - 사진, 이름, 이멜주소, 핸드폰 번호
      - 학력: 고등학교 졸업연도, 대학교, 학과 입학, 졸업연도
      - 영어 성적:
      - 남학생의 경우 병역 현황:
      - 자격 및 경력 사항: 자격증, 어학 연수 경험, 현장 실습, 취업 경험, 수상 경력, 장학금, 프로젝트 경험
      - 학외 활동: 동아리, 체육 특기, 취미
      - 관심있는 분야 및 간단한 설명:
      - 진학 후 진로 계획
      - 기타 교수에게 알려주고 싶은 사항

    2. 성적표

    영어 성적표 및 여러 증명서의 원본을 가지고 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미 입시 서류 전형에서 서류의 진위는 판별되었으니까 학생들이 써오는 성적을 그냥 믿는다.  영어 성적의 경우 복사본도 필요없고 성적만 적어오면 충분하다.  성적표의 경우에는 어느 과목을 언제 어떻게 들었나를 보기위해 필요하다.

    이력서는 2장을 넘지 말도록 해야지, 서너장이 되면 짧은 면담 시간내에 살펴보기 어렵다.  자기 소개를 한 장이 넘게 구구절절 써오는 경우도 있는데 면담하면서는 살펴보기 어려운 길이이다.  프로젝트 경험 등을 쓸 때는 과제는 어떤 내용이였는데, 내가 한 부분은 무엇이였는지를 구분해서 설명해야한다.

    위의 내용은 내 주관적인 추천사항이고 다른 교수님들은 첨삭하시고 싶은 내용이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면담을 요청할 때에는 위의 내용 외에 무엇을 더 준비해가면 좋겠는지 미리 여쭤보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